본문 바로가기
책을 읽어봅시다/무던한 개발자를 위한 모던한 자바스크립트

리뷰

by upswp 2022. 2. 18.
한 줄 소감
간단하게 읽어보기는 좋지만 현업에서 바로 적용하기에는 다른 자료가 많이 필요한 책이다.

 

서론

이 책에서 대상을 지칭하는 내용은 정확했다.
" 이 책은 이미 분기, 루프, 함수 자료구조, 기본적인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고 작성한 책입니다."

이 내용을 보고 처음 느낀 점은 ' 기본적으로 하나의 언어(객체지향 언어)를 이해하고 있는 개발자라면 무난하게 읽을 수 있겠다.'라고 생각하고 이 책을 천천히 읽어갔다. 하지만 이 책의 타깃이 조금은 구체적으로 재정의를 내릴 수 있는 지점은 함수형 프로그래밍을 자바스크립트의 개념을 설명하는 단계에서 느꼈다.
내가 느끼는 이 책의 타깃은

" 이 책은 이미 분기 ~ (앞의 저자의 타깃과 동일하다) 책이며, 자바스크립트의 기초를 이미 알고 있고 자바스크립트로 개발을 진행하는 개발자며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고 현업에 맞추어 파악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

이렇게 정의할 수 있겠다.

본론

이 책에서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적어보겠다.

 

우선 좋았던 점은 첫 번째로  빠른 속도로 자바스크립트의 전체적인 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른 자바스크립트를 설명하는 책들과 다르게 이 책에 있어서는 압도적으로 적은 분량으로 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최신 버전을 적용하여 현재의 자바스크립트를 이야기하고 논하기에는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로 좋았던 점은 다른 책과 다르게 부분적으로 쉽고 편하게 적어본 내용이 좋았다. 또한 해당 부분에서 작가의 집필 시기와 비교하여 현재 자바스크립트에 반영이 되었는지에 대한 유무까지도 적어두며 독자로 하여금 정확하고 팩트의 내용을 전하려고 노력한 것이 좋았다.

마지막으로 독자로 하여금 4단계로 나눠져서 귀여운 이모티콘?을 이용하여 볼 수 있는 난이도가 측정되어 있다는 점이 좋았다.

 

아쉬웠던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다.

첫 번째로 예시 코드가 압도적으로 다른 책에 비해서 적다.

많은 개발 서적이 그렇듯, 하나의 예제로 여러 방향으로 주제에 따라서 변형해가며 개념을 익히는 방식이 처음 해당 기술을 배우는 사람에게는 좋다고 생각이 든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예시 코드가 있지만 작가의 의도와 독자의 해석의 빗나갔다고 생각한다. 작가 나름대로 하나의 예시를 가지고 설명을 하지만 교수님이 설명하는 내용을 학생들이 쫓아가기 어렵듯이 독자들이 해석하는 부분에서는 힘든 부분이 다분하다. 

두 번째로 주제에서 다루는 난이도에 빈부격차가 심하다.

이 책의 챕터 순서가 롤러코스터를 타듯이 요동친다. 또한 각 챕터 안에서도 몇 장 안 되는 분량에 비해 아주 쉬운 내용부터 하드 한 내용까지 동일한 분량으로 되어있다는 부분이 아쉬웠다. 어려운 부분을 코드로 예시를 들으면서 개념을 동반하는 비유가 포함되었다면 좋았을 텐데..

마지막으로 다른 자료를 찾아보게 만든다.

설명이 이해가 안 가거나 내가 이해를 못 했거나 어려운 개념에 있어서 다시 공부를 해볼 수밖에 없는 부분이 존재한다. 가장 아쉬운 부분이며 다른 기술서적에서 그러하듯 독자에게 추천 도서나, 추천 자료를 적어두며 '한번 보기를 추천한다.'라는 식으로 적어두었다면 이 아쉬운 부분이 줄어들었겠지만 이 책에서는 그 부분이 많이 아쉬웠다.

결론

결국 다른 책을 나는 구입을 했다. 하지만 이 책을 다시 안 읽겠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차근차근 내용을 쌓아 올린 후, 이 책은 복습용으로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에 다시 그때 책 내용에 있어서 정리해볼 예정이다.